전체메뉴 닫기

알림

보도자료

유권자와 함께 하는 개표, 개표참관인 첫 공개 모집
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3월 31일부터 4월 4일까지 개표소에서 개표상황을 감시할 개표참관인을 공개 모집한다.
지금까지 개표참관인은 정당과 후보자만 선정할 수 있었으나 이번 선거부터는 일반 유권자도 직접 개표참관인으로 참여할 수 있어 개표절차의 투명성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됐다.
개표참관인이 되려면 선관위 누리집 또는 우편을 이용하거나 주소지 관할 구?시?군선관위 사무실을 직접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.
선거권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. 다만, 대한민국 국민이 아니거나 미성년자, 공무원 등 공직선거법에서 제한하고 있는 일정 신분의 사람은 개표참관인이 될 수 없다.
공모에 의한 개표참관인은 정당 또는 후보자가 신고할 수 있는 개표참관인 수의 20% 이내에서 추가로 추첨을 통해 선정하는 것으로, 전국 250개 개표소에 2천 8백여 명 정도(전남 22개 개표소, 165명 정도)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.
아울러 이번 선거에서는 후보자와 그 배우자도 개표참관인으로 참여할 수 있다.
개표참관인은 개표소 안에서 개표상황을 언제든지 순회?감시 또는 촬영할 수 있고, 투표의 효력에 관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, 개표에 관한 위법사항을 발견한 때에는 그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.
 
공공누리 마크 홍보과(061-288-8143)에서 제작한 유권자와 함께 하는 개표, 개표참관인 첫 공개 모집 저작물은 "공공누리"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 자세한 내용은 [저작권정책]을 확인하십시오.

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콘텐츠 만족도
평가하기
맨위로